미국의 회원제 할인마트인 코스트코가 중국 상하이에 첫 점포를 열었다. 개장 첫 날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몰려든 시민들이 물건을 사느라 몸싸움을 벌였고 코스트코는 개장 몇 시간만에 영업을 중단해야 했다.
28일 펑파이(澎湃)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전날 오전 상하이시 민항(閔行)구에서 ‘코스트코 중국 1호젼이 개장했다.
이날 매장 안에 가득 찬 고객들이 곳곳에서 물건을 사겠다고 몸싸움을 벌일 지경이었다. 일부 고객들은 먼저 물건을 차지하기 위해 개장 직후 매장의 전동 셔터가 올라가자마자 바닥으로 기어서 안으로 들어가기도 했다.
코스트코의 인기 상품인 구운 통닭을 비롯해 에르메스, 프라다 등 명품 브랜드의 고급 가방까지 매대 곳곳에서 상품들이 순식간에 매진됐다. 물건값을 치르기 위해 고객들은 계산대에서 한 시간 이상씩 줄을 서기도 했다.
너무 많은 고객이 몰리면서 코스트코 주변에서도 큰 혼란이 빚어졌다. 일대 도로 교통이 마비된 가운데 차를 갖고 온 이들은 코스트코 주차장에 들어가려고 세 시간 이상씩 기다리기도 했다.
코스트코 측은 결국 오후 1시쯤 고객들에게 안내 메시지를 보내고 영업을 중단했다.
연회비를 내는 회원에게만 물건을 파는 코스트코는 좋은 물건을 골라 저렴한 가격에 팔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성업 중이다. 중국에서 연회비는 299위안(약 5만6000원)으로 책정됐다.
코스트코의 중국 진출은 외국계 유통사들이 속속 중국 사업을 접는 분위기 속에서 이뤄진 것이어서 눈길을 끌었다.
중국에서는 알리바바와 징둥닷컴이 주도하는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속히 커지면서 백화점과 할인마트 같은 전통적인 유통 업체들이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1995년 서양 유통업체 중 가장 먼저 중국에 진출해 중국에서 200여개 매장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던 까르푸도 지난 5월 중국 가전 유통 업체 쑤닝에 중국 사업 지분 80%를 6억2000만 유로(약 8200억원)에 매각하면서 사실상 손을 뗐다. 한국의 이마트와 롯데마트도 중국에서 철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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