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경우에 윈도우 설치용, 백업 프로그램 부팅용, 파티션 프로그램 부팅용으로 각각의 USB 메모리를 사용하다가 어제 우연히 알게 된 파티션을 나눠서 USB 메모리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게 되어 소개해드립니다.
하드디스크의 경우 파티션을 나눠도 윈도우 상에 그대로 다 나타나지만 usb 메모리는 파티션을 나누면 하나의 파티션만 인식하게 됩니다.
그래서 윈도우상에 나타나는 파티션을 바꿔줘야 하는데 이 때 BOOTICE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됩니다.
파티션 프로그램은 제가 사용해본 바로는 MiniTool Partition Wizard Free Edition 이면 무료이면서 충분히 좋은 프로그램인것 같습니다.
다운로드: http://www.partitionwizard.com/download/pwfree91.exe
사용방법은 파티션 그래프에서 우클릭 하면 메뉴가 나오는데 별도로 설명드릴 것 없이 쉽게 이용 가능합니다.
부팅용 파티션으로 이용하실려면 파티션 생성시 Primary 로 생성하시면 됩니다. 일반 데이터 파티션이면 Logical 로 생성하시면 되구요.
파티션을 다 나누셨으면 그림과 같이 Bootice 프로그램을 이용해 윈도우에서 접근 가능한 파티션을 선택하셔서 파일을 담으시고 최종적으로 자주 이용하는 파티션을 선택해서 접근 가능하도록 하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http://www.omnibuscode.com/board/?module=file&act=procFileDownload&file_srl=33018&sid=72693327119b0dd30218eb36b2bc3cd0&module_srl=407
윈도우에서는 하나의 파티션만 보이지만 부팅 디스크를 선택하는 화면에서는 Primary로 설정한 모든 파티션이 다 나타나게 됩니다.
제 경우엔 파티션이 네 개이고
첫 번째 파티션은 Logical로 설정하여 일반 데이터 담는 곳으로 해두었고 (Logical 이라 부팅시에는 안보입니다.)
나머지 파티션은 윈도우 설치용, 백업 프로그램 부팅용, 파티션 프로그램 부팅용으로 만들었습니다.
부팅용으로 만든 파티션들은 평소에 이용할 일이 없기 때문에 bootice 에서 최종적으로 데이터 파티션을 지정해서 데이터 파티션만 보이게 하여 사용중입니다.
댓글